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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프로모션

[판매자의 소리] 얼쑤-! 소리가 절로 나는 톡스토어 성장의 비밀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안에 내 상점, 카카오톡 스토어입니다.

 

'톡스토어 판(매자의) 소리'에 사연을 신청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채널메세지활용 #전략적상품노출 #이벤트진행 등

나만의 방법으로 톡스토어를 1000% 활용하고 있는 판매자들의 사연을 들려드립니다:)

 


| 채널메세지 활용

#1. 톡채널 메세지를 발송하는 '새요일'마다 매출이 높아져요.

"지속적인 고객 확보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어 카카오톡 스토어에 입점하게 되었습니다. '채널 추가'를 하면 접근성이 매우 좋고 메세지를 통해 저희 소식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게 큰 장점이었죠. 특히 식품군 판매 특성상 한 번 만족한 고객은 지속적인 구매 고객이 되니까 이 부분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새우의민족' 브랜드를 어떻게 각인시킬 수 있을까 고민을 하였고, 이에 매주 수요일 '정기적인 메세지 발송'과 '차별화된 고객 응대'로 충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우를 판매하는 전문 스토어답게 저희는 고객 상담 시 '새우체'를 사용합니다. 처음 멘트는 항상 안녕하새우~로 시작하죠!

 

덕분에 고객님들이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고 상담도 매우 즐겁게 끝나는 편이에요. 매주 수요일은 카카오톡채널 메세지를 보내는 '새요일'입니다. 할인 행사나 이벤트를 알리기 위해 메세지를 활용하는 편인데, 덕분에 수요일, 목요일이 매출이 가장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활용 사례 더 보기>

 


 

| 상품 노출 전략

#2. 전략적인 상품 노출로, 노력한 만큼 성과를 얻는 톡스토어

 

"처음에는 운영 방법을 몰라 손놓고 있었는데, 소비자 유입이 많은 채널을 그냥 두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 콘텐츠와 검색을 통해 노하우를 찾아보니 쿠폰 할인, 톡딜, 기획전 등 노력만 한다면 이제 막 시작하는 스토어에게도 공평한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3일마다 톡딜 상품 10개를 선정해 행사를 진행했고, '이유 있는 재고' 기획전에도 상품이 선정되어, 1개의 상품으로 5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후 장터, 톡딜 주제안 등에 선정되어 이제는 톡스토어가 회사 온라인 몰 중 매출이 가장 큰 채널로 성장했습니다. 신상품이 나오면 가장 좋은 단가로 톡스토어에서 진행해보고, 반응이 좋은 제품을 다른 채널에 적용하는 시스템으로 변화되는 것을 보니, '동물의 숲' 섬 운영하기를 하는 것처럼 애착이 생기고 재밌더라고요~ 주말이고 밤이고 고객 문의 답변해주고, 톡딜 설정하고, 톡스토어 전략 상품을 생각하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노력한 만큼 솔직한 성과가 나온다'라는 확신 때문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매출이 나와주고, 성과에 대한 보상도 받아 이 열정이 쉽게 식지 않게 됐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 제안하기 메뉴 안내 바로가기>

 

 


 

| 상품 및 구성 개발

#3. 소상공인에게도 기회가 열려있어,

다양한 상품 개발에 힘쓰고 있어요.

 

"작년 초 처음 블로그를 통해 메인 톡딜이 선정되고 톡딜의 힘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더 다양한 상품과 구성으로 톡딜을 제안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몇가지 제품이 톡딜로 선정되어 좋은 매출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에도 나와있듯이 톡딜은 매주 다른 제품, 다른 구성을 추구하는데, 확실히 선정된 제품들을 보면 처음 보는 제품들, '와 이런 제품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분명히 톡딜은 소위 말하는 대기업 제품들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상공인들의 제품들도 함께 검토하여 진행하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워낙 온라인 시장이 포화된 이 시기에 다양한 제품을 메인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는 톡딜은 많은 메리트가 있음에 확신합니다. 이러한 컨셉에 맞추어 저희도 다양한 제품, 신제품 기획에도 힘쓰고 있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도 고객분들이 어떤 구성을 가장 많이 찾고 선호하시는지, 연구를 통해 톡딜에 더욱 부합하는 기획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톡딜의 인기가 오래 지속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장터 담당자 피셜, 상품 선정할 때 OO은 꼭 봅니다">


 

| 이벤트 진행

#4. 친구 추가 이벤트로 고객과의 지속적인 접점을 만들어요.

 

"2020년 11월, 상품 매력도가 높은 인기 사운드북을 최저가에 판매하고, 카카오톡 비즈이모티콘샵을 통해 자사 브랜드 이모티콘을 증정하는 오픈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핑크퐁이 카카오톡스토어에서 처음 판매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알리고, 초반 친구 수를 효과적으로 늘린 이벤트였습니다. (프로모션 당일 1일간 232명 증가)

 

또한 2021년을 맞아 카카오톡 채널의 ‘소식’ 탭에서 새해 계획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이와 함께 새해의 소원과 계획을 세우고 싶어 하는 가족들의 니즈를 반영한 이벤트였고, 채널 친구 수와 유입에도 기여했습니다. (소식 게시 후 7일간 486명 증가)

 

이외에도, 톡딜 상품에 친구 전용 쿠폰을 설정해 친구 추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목욕놀이 모음전 톡딜 메인 노출 4일간 545명 증가) 즐거운 쇼핑 경험을 위해 테마별 기획전을 열고, 전시 메뉴도 성장템, 목욕 놀이 필수 육아템 등 시즌에 따라 매달 새롭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채널 친구를 늘려가면서, 지속적인 접점을 만들고 싶네요:)"

 

톡스토어 카카오 이모티콘 활용 방법 알아보기>

'스토어친구' 할인쿠폰으로 친구 모으는 방법 알아보기>

 


 

| 리포트 활용

#5. 시간대 별 톡딜 할인 설정으로 얻은 판매 데이터를 활용해요.

"안녕하세요. 입 냄새 제거 사탕 '앳캔디'를 제조 판매하는 씨톤(si-tone)입니다.

 

저희는 톡스토어만의 자체 톡딜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깜짝 이벤트를 하는 매력에 빠져 종종 톡딜로 판매를 진행하였습니다. 타 판매 사이트가 여러 결정권자를 거쳐 판매 가격을 설정하고 완료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에 비해, 톡딜에서는 시간대 별로 할인을 설정하는 과정이 편리했습니다. 이 점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저희 자체 상품을 특별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게 했습니다. 판매 업체로서는 시간대별 톡스토어 유입에 따른 판매를 알 수 있어, 저희가 원하는 고객 판매 데이터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을 '만원장터'에서 좋은 가격에 고객들에게 홍보하고 판매를 하여 2021년 새해를 기분 좋게 시작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요즘 오프라인 매장도 판매가 저조한 지금, 앞으로도 톡스토어를 통하여 고객들에게 좋은 가격에 제품 판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톡스토어! 씨톤 앳캔디와 함께해 주실꺼죠?!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톡딜 설정 방법 안내 바로가기>


 

| 고객 응대

#6. 고객 리뷰를 반영했더니,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톡딜 판매로 만나게 된 고객 한 분께 문자를 받았습니다. '옥수수가 너무 달고 맛있어요. 친정이 옥수수 농사를 지어서 조금 아는데, 겉잎사귀를 하나하나 다듬어 보내신 것 같네요. 물건을 받고 보니 정성이 느껴져 감사 문자 보냅니다. 덕분에 아이들과 편안하게 맛난 옥수수 먹네요. 번창하세요!'

 

겉잎사귀가 많아 불편하다는 평이 있은 후 겉잎사귀 손질을 하고 배송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옥수수 잎의 벌레에 물려 늘 양팔이 부어오른 채로 택배 마침을 하면서도, 고객 반응이 어떨지 떨리는 마음으로 컴퓨터를 열어보던 온라인 초보 판매자에게 그 문자는 큰 힘이 되었고, 마음이 고마워 눈물이 났습니다.

 

농가 주인 할머니께서 선물이라며 주신 찰옥수수 한 포대를 그 고객님께 보내드려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감사 편지를 썼습니다. 참 힘이 되었다고요. 그랬더니 '저도 작은 선물 하나 보냈습니다. 모양이 예쁘지는 않지만 친정에서 나는 옥수수에요. 맛있게 드시고 힘내세요!'라는 문자와 함께 사무실로 낯선 옥수수가 도착했습니다. 아직도 그 맛이 생생합니다. 먹어본 옥수수 중 제일 맛있고 어떤 비타민보다도 많은 힘을 주었던 옥수수였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톡상담 1:1 채팅 활용 방법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