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안의 내 가게, 카카오톡 스토어 입니다.
국내 유일한 서비스인 국내산 산지직송 카카오파머를 통해, 톡 스토어에서 제철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행복한농부 조석주 대표님과 판매자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카카오파머라는 스토어인증이 주는 높은 신뢰감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스토어 운영을 어떻게 잘 활용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Go Go~
판매자 인터뷰
#행복한농부_조석주 대표
신선함을 배송하는 '카카오파머 인증 스토어'
🎤 이번 판매자 인터뷰는 좀 더 특별하게 조석주 대표님을 만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준비한 영상을 먼저 함께 보실까요?
https://tv.kakao.com/v/409059487
🌽 카카오파머에 입점, 스토어 운영한지 얼마나 되셨나요?
2016년 5월에 입점하게 되었고, 이제 햇수로만 5년이 되어가네요.
카카오파머의 초창기부터 저희 회사의 많은 상품들 중에서도 검증된 상품 위주로 선별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입점 초창기에는 카카오파머만의 단독상품을 기획하기도 했습니다. 상품명에도 카카오를 붙여 “카카오매실kit”를 만들어서 판매를 해보았고, 이처럼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내산 산지 직송이라는 카카오파머 인증을 적용하고 나서 더 주력하게 되는 스토어 운영 TIP 이 있다면 소개부탁드립니다.
지금처럼 정보가 많은 사회적 환경도 없겠지만 다양한 판매처와 다양한 셀러들도 공존하다 보니 거기에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걸 느꼈습니다. 점점 변화되는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보던 중 “보다 빠르게, 보다 간단하게, 보다 쉽게” 이런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카카오파머를 알게 되었고 이게 “정답이다” 라는 생각으로 카카오파머 스토어 운영관리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생산된 산지직송의 조건으로만 상품을 선정하고 까다로운 입점 절차를 맞추다 보니 생산자, 소비자를 전부 다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서 판매를 해야 한다는 게 다른 온라인쇼핑과 큰 차이점으로 느껴집니다.
고객에 대한 피드백이 바로 바로 오기 때문에 상품의 양보다는 질을 생각하여 소비자만족도 극대화에 중점을 두며, 생산된 상품의 전 상품 샘플링 체크를 진행하며, 판매되는 상품의 퀄리티를 항상 확인하고 있습니다.
🌽 신선식품 매거진을 보는 기분이 들 정도로 생동감이 넘치는 이미지 활용이 눈에 띄는데요, 이런 부분이 더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 부분으로 여겨집니다. 관리 노하우가 따로 있을까요?
저희는 톡스토어 시작하기 전부터, 약 15년 정도의 농수산물 판매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사진을 찍어서 올렸으나, 지금은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점점 변화되어 가다 보니 사진도 점점 좋아지기 시작했고 눈으로 먼저 맛을 보고 다음으로 입으로도 맛을 본다는 신념으로 사진 한컷 한컷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단골고객들이 좋게 평가해주시기도 해서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희는 산지에서 찍은 생동감 있는 사진이 가장 좋다는 생각으로 지역산지에서 1차 촬영을 하구요. 2차로 회사 촬영실에서 스튜디오 촬영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그 상품의 본연의 맛과, 농부의 마음을 함께 전달할 수 있는 사진을 선택해서 최종적으로 스토어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행복한농부 스토어를 방문해보면, 신선하고 건강한 제철식품이 보기 좋게 정렬되어 있으며
또한 대표/상세 이미지를 통해 잘 관리된 스토어라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
🌽 요즘 건강키워드에 대한 이슈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행복한 농부에서 추천하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을 대표하는 제철식품들이 어떤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신선식품이 대부분일텐데요, 간략하게 소개해드리자면,
🌱 봄철 : 강원도의 산나물인 명이나물, 곰취, 곤드레 등의 엽채류의 상품들과 봄과일의 대명사인 살구, 자두, 참외, 딸기 등 판매
🏄♀️ 여름철 : 보양식과 휴가철에 즐기는 음식들, 예를 들어 민물장어, 복분자, 오디, 블루베리, 수박, 복숭아 등 판매
🍁 가을철 : 사과, 배, 고구마 등 가을을 알리는 과일과 곡식류 판매
⛄️ 겨울철 : 수산물 중에 홍게, 대게, 굴 등과 절임배추, 모과, 생강, 유자 등 판매
추가로 사계절 내내 잘 팔리는 상품은 고구마, 유자차, 배즙이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 단골, 즉 재구매를 통한 구매율이 높은데 '스토어친구'의 만족도를 높이는 좋은 Tip 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다른 스토어도 마찬가지겠지만 저희 역시도, 스토어친구를 한명 한명 모아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처음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을까' 하는 염려반, 기대반으로 시작했습니다.
판매되는 상품들에 스토어친구만의 혜택을 적용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선호했구요, 또한 그렇게 판매되는 상품을 분석해보았더니 점점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번 고객이 되면 평생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늘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만족도에 대한 사항부터 체크를 하고 혹시나 생길 수 있는 상품에 대한 불만족스러운 리뷰들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그러한 부분들은 빠르게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하며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자 합니다. 저희 고객센터에서 상품에 대한 리뷰 및 소비자의 의견에 대해 매일 아침 의견을 나누고 상품 만족도와 관련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도 좋은 Tip 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유익한 정보되셨나요? 좀 더 알차고 생생한 판매자 인터뷰 소식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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