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 셀러 인터뷰

[셀터뷰]카카오채널활용편#생활공작소

by ___관리자___ 2020. 6. 10.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안의 내 가게, 카카오톡 스토어 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심플한 디자인을 내세워 더하기가 아닌 생활 속 빼기에 앞장서고 있는, [생활용품 전문기업 생활공작소] 와 특별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반복 구매가 많은 상품을 취급하는 스토어의 경우, 무엇보다 단골 관리에 대한 특별한 비법이 궁금한데요~

효율적인 고객관리와 스토어친구 마케팅 활용방안 등 스토어 활용 TIP을 소개해드립니다. 

 

 

 

판매자 인터뷰

 

#생활공작소

가격, 성분, 디자인 모두 더하기보다는 빼기를 고민하는 브랜드

 

 

 

 

 🛍  먼저, 생활공작소 스토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생활공작소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주방용품부터 청소용품까지 전반적인 생활 속에서 쓰여지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어요~

 

생활 속에서 자주 쓰이는 용품이기 때문에 가격, 성분, 디자인 어떤 부분에서도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불필요한 성분을 무작정 더하기보단 꼭 필요하면서 안전한 성분으로 제품을 만들고, 가격도 합리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어요.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있기에 고객들이 저희 제품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예쁘고 화려한 것도 좋지만 일상은 매일매일이다 보니 주변을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울렸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  스토어친구를 활용한 판매와 마케팅에 적극적이신데요, 친구관리를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톡스토어를 개설하고 나서 초반에 운영할 때만 해도 어떻게 하면 스토어친구를 모을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인스타그램 등 SNS를 적극 활용했던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SNS 채널을 통해 연결된 팔로워들을 톡스토어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용한 게 TIP이 될 거 같아요, 그런 소통채널 덕이 크지 않았나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어느정도 친구가 모이기 시작할 때부터는 채널 메시지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초반에는 주 1회씩 메시지 발행을 했는데요, 신제품/시즌제품/주력상품/월말특가 등 매주 테마를 정해서 메시지 발송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했던 거 같아요~ 지금은 좀 더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져서 월 2회 정도 메시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채팅/웰컴메시지 설정하기

 

 

 

🧴 자사몰없이 온라인판매를 진행하고 계신데요, 타 플랫폼과 비교했을때 톡스토어만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채널 메시지를 보내거나 특별한 액션을 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이라는 간편성 때문에 스토어친구 혹은 쇼핑하기를 통해 자연스럽 유입이 가능하고,

채널 홈의 추천상품 등의 기능을 잘 이용하면, 카테고리별로 상품구성을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판매자의 의도에 맞게 기획전을 열고 운영관리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인거 같아요~

저희 스토어의 경우에도, 이 점을 적극 활용해서 1인 가구를 위한 기획적을 메인으로 열고 있는데,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적이라서 그런지 반응이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시지를 발송할때 공유하기 기능을 꼭 포함해서 이용하는데요,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이다보니 고객들도 공유하기가 쉽고, 특히 최근 소비자들도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상품만 찾는 것이 아니라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를 만족할 만한 상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심리가 만나 더 효과적인 결과가 나온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획전 설정하기

 

 

 

 

🚰 채널메시지 활용이 유독 잘 보여지는데요, 채널 톡 메시지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들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스토어친구 대상, 메시지를 보낼 때 메시지 유형별로 목적을 구분해서 발송하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싶을 때에는 이미지와이드형, 보다 많은 구성을 포함한 이벤트일 경우에는 이미지리스트형 등 다르게 메시지를 발행하면서 반복되는 광고성 메시지가 아닌, 스토어친구에게만 드리는 혜택이란 부분을 더 크게 보여주려고 했던 부분이 차별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인지, 메시지 발행 효율은 점점 올라가고 있고, 특히 월말 특가가 반응이 제일 좋은 편입니다. 특별한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고객들이 이제 알아봐주시는거 같아요~ 주기적으로 발송하게 되면서 믿고 구매하게 되는 기획전이라는 인식이 반영되어서가 아닐까요? 

 

할인제품 외 시즌/이슈성 상품에 대한 반응도 좋은 편입니다.

요즘은 특히 개인위생을 더 철저히 해야하는 시기이기도 해서 손소독제나 핸드워시 등 시즌/이슈성 상품들에 대한 고객의 반응도 빨라진 걸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상품, 즉 반복구매가 많은 상품은 따로 특가 기획전 운영 및 스토어 메인에 보여주려고 주력하고 있다 보니, 

그만큼 단골 및 재 구매가 계속 이어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채널과 스토어 홈에 주력상품을 시즌/이슈에 맞게 잘 구성하고,  스토어친구에게 광고메시지가 아닌 혜택을 주는 메시지라는 인식을 줄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행하는게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유익한 정보되셨나요? 좀 더 알차고 생생한 판매자 인터뷰 소식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