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 셀러 인터뷰

[셀터뷰] 리트웨이 - 카페 단골 고객을 톡스토어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6. 23.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안의 내 상점 카카오톡 스토어입니다. 

 

리트웨이는 오프라인 카페의 단골 고객을 톡스토어로 연결시켜 온라인 매출을 조금씩 키워나가고 있는데요,

리트웨이가 말해주는 오프라인 고객을 위한 실용적인 노하우, 그리고 GOCAF 캠핑 박람회 참여 후기도 함께 살펴보세요 :) 

 

 

리트웨이 인터뷰 영상 바로보기 > 


안녕하세요.
리트웨이입니다.

 

저희는 커피와 원두를 판매하고 있는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입니다.
이 사업을 시작한 지 10년 째인데요, 계속해서 사업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식품 제조업으로 시작했어요. 원두 판매가 최초 사업형태였죠.

점차 원두가 맛있다고 소문이 나면서, 덩달아 추출한 커피도 잘 팔리게 되어서 테이크아웃 카페 점포수가 3호점까지 늘어났어요.

요즘에는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원두 판매 매출 비중이 조금씩 커지고 있습니다.

 

 

Q. 톡스토어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원래 매장와서 구매하시던 고객분들이 미리 원두를 예약하거나 배송 주문을 할 수 없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처음에는 카카오톡 1:1 대화로 원두를 주문받았어요. 주문 양식을 만들어서 그 양식대로 카톡을 보내서 주문하고, 계좌이체로 결제하고, 주문내역이랑 결제내역이랑 일일이 확인하고 배송하다가 너무 불편한 거예요.
고객님들이 조금 더 편하게 커피를 주문하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톡스토어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Q. 자사몰이나 다른 온라인 플랫폼도 있잖아요.

 

네, 사실 처음에 사장님은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 했어요. 

근데 제가 사장님한테 허락받지 않고 먼저 톡스토어를 개설한 다음에 통보했어요 (웃음). 

제가 톡스토어를 개설한 이유는 저희는 이미 오프라인 단골 고객이 많이 확보가 되어 있고, 그 고객들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많은  소통을 하고 있었어요. 카카오톡 채널을 최대한 잘 활용해서 판매와 연결을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톡스토어를 생각하게 된거죠.

카카오톡 채널에 이미 저희의 브랜드 성격과 스토리가 잘 담겨있다고 생각했고, 앞으로도 계속 저희의 스토리를 고객들과 공유하면서 브랜딩과 판매를 함께 하고 싶었어요.

 

 

Q. 오프라인 고객이 톡스토어로 구매를 많이 하나요?

 

저희는 톡스토어 선 결제 후 방문 수령하는 비중이 굉장히 많아요. 톡딜로 구매를 하시고 매장을 방문하셔서 원두를 픽업해가는 형태로요. 

매장에 가면 매장에 진열되어있는 원두만 선택할 수밖에 없고, 그날 만들어놓은 원두만 판매하기 때문에 품절될 수도 있는데 톡스토어로 미리 구매를 해두면 원하는 원두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특히 톡딜은 할인가로 오프라인 매장보다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보니, 톡딜 오픈하면 진짜 많이들 좋아하세요.

저희 입장에서도 톡딜이 좋은 이유가, 최근에 생두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저희가 판매하는 원두 가격 원가가 높아졌어요. 

이런 상황에서 상시 할인가는 굉장히 부담인데, 톡딜로 이벤트성 할인을 하니까 서로 만족스러운 것 같아요.

 


 

리트웨이의 톡스토어 노하우

 

 

Q. 톡스토어 개설한지 6개월되었는데, 알차게 활용하고 계신 것 같아요.

 

처음 톡스토어에 입점했을 때에는 이걸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온라인 판매 경험이 없다 보니 막막하더라고요.

마침 톡스토어 교육이 있어서 신청했어요. 

톡스토어 교육이 좋은 점이 교육에 참여한 다른 톡스토어 판매자분들과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주시더라고요.

그 방에서 서로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는데, 소소하지만 정말 실용적인 노하우가 많았어요.

 

 

Q. 판매자끼리 나누는 노하우라 더 실용적일 것 같아요. 어떤 노하우가 있었나요?

 

저희가 처음 톡딜을 열었는데, 기존에 그냥 카톡 1:1 메시지로 주문하시던 손님들은 톡딜을 어떻게 하는 건지 생소해하셨어요.

톡딜이 뭐냐, 톡딜 어떻게 하는 거냐 많이 물어보셔서 일일이 알려드렸었는데,

교육 참여자 오픈 채팅방에서 한 스토어가 본인은 상품 상세페이지에 톡딜 참여 방법을 올려놓는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좋은 방법인 것 같아서, 저희도 톡딜 참여 안내 영상을 상세페이지에 넣어서 보여드리고 있어요.

 

 

Q. 톡딜을 오픈했을 때, 홍보는 어떤 식으로 하나요? 

 

고객분들한테 찜 해놓으시라고 계속 안내를 드리고 있어요. 

찜 해둔 상품이 톡딜 시작하면, 카카오톡 쇼핑하기 채널로 자동으로 알림이 나가잖아요.
저희가 따로 홍보 카톡을 보내지 않아도 되어서 찜 기능을 열심히 안내하고 있어요.

 

 

Q. 리트웨이만의 톡스토어 판매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정기구독 형태로도 판매를 하고 있어요. 

보통 원두를 자주 사서 드시는 분들은 내가 2주면 원두를 이만큼 먹는다, 한 달이면 얼마를 먹는다 그런 기준이 있어요.

그래서 고객이 원하는 원두, 양, 기간을 정해서 한 번 결제를 하면 저희가 적절하게 원두를 배열해서 때에 맞춰 보내드려요.

원래는 1 봉지만 구매하면 유료배송인데, 구독 형태로 결제하실 때에는 1회에 1봉지만 배송이 나가더라도 무료배송으로 하고 있으니까 더 많이 찾으시는 거 같아요. 앞으로 점점 구독 상품을 다양화하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https://store.kakao.com/litway/products/89837558

 

[리트웨이커피]200g원두 정기구독(내가 원하는 원두를 원하는 기간동안 골라서 받는다)

카카오톡 스토어 리트웨이

store.kakao.com

 


 

커피 원두로 GOCAF 캠핑 박람회에?
캠카페는 리트웨이!

https://youtu.be/Soab76jUc-A

[톡스토어X고카프] 리트웨이 고카프 박람회 현장스케치

 

 

Q. 이번에 톡스토어 X 고카프 박람회 참여도 하셨더라고요.

 

네, 박람회 참여는 특별히 생각해봤던 적이 없는데 판매자센터 카카오톡 채널로 톡스토어 X 고카프 박람회 참여 신청 안내 메시지를 받았어요. 저희가 아직은 혼자 힘으로 전시회 같은 큰 행사에 참여할 만큼 규모가 크기 않은데, 이번에 참가비 할인이나 톡스토어 특별기획관 같은 지원 내용 덕분에 용기를 낼 수 있었어요.

 

 

Q. 고카프는 캠핑 박람회잖아요, 커피 상품으로 캠핑 박람회 참여는 생소하네요.

 

마침 문자 받기 몇일 전에 SNS에 저희 고객님이 캠핑을 가서 저희 원두로 드립을 내리는 영상을 올려주신 걸 봤어요.
그 영상을 보고 '캠핑 갈 때에도 이렇게 커피를 가지고 가시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 같았으면 캠핑 전시회여서 그냥 지나쳤을 텐데 그 영상을 보고 나서 마침 고카프 참여 안내 메시지를 보니까, ‘꼭 참여해야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캠핑 박람회에는 커피 상품이 없을 테니까 오히려 차별성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Q. 고카프 판매 결과는 어땠나요?

 

저희가 이번에 참여하면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 ‘홍보’와 재구매’였어요.

현장 부스 사진을 카카오톡 채널로 보내주시면 드립백 증정하는 이벤트를 했는데 지금도 계속해서 사진이 들어오고 있어요.

결과들이 생각했던 것 이상이었고, 고객 반응이 좋았어요.

 

특히, 의미 있는 부분은 당일에 원두 구매하신 분들 중에 톡스토어를 통해 재구매해주신 분들이 많아요.

저희가 부스에서는 200g짜리 원두로 판매를 했는데, 재구매할 때는 1kg짜리로 재구매시더라고요.

만족스럽게 드셨구나 싶어서 감사했어요.

 

 

Q. 앞으로 리트웨이의 톡스토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나름 강서구에서 맛있는 커피, 원두가 맛있다고 소문이 나있는데요,

오프라인 매출보다 온라인 매출이 더 많아지도록 하는 게 톡스토어의 최종 목표입니다.

앞으로 쇼핑하기에 더 많은 커피 원두 상품이 보였으면 좋겠고, 그 자리에 저희 리트웨이가 들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스토어 리트웨이

맛있는 커피 리트웨이/원두구매 사이트

store.kakao.com

 


톡스토어 6개월 차, 신규 톡스토어 리트웨이 인터뷰 잘 보셨나요?

신규 톡스토어이다보니 기본에 충실한 실용적인 노하우들을 많이 배울 수 있네요 ☺️

 

앞으로도 판매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며 노력하는 카카오톡 스토어가 되겠습니다. 💌